[OS] Virtual Machine이란? (ft. 도커와 가상 머신의 차이점)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Windows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여러 대의 리눅스 서버를 운영하는 효과를 내는 프로그램으로, 실제 컴퓨터처럼 작동한다.
컴퓨터 안에 또 다른 컴퓨터를 동작시키는 것
가상 머신을 사용하는 이유
- 하나의 컴퓨터에서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실행하고자 할 때
- 컴퓨터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독립 환경을 만들고 싶을 때
가상 머신의 종류
1. 시스템 가상 머신
2. 프로세스 가상 머신
❗️도커와 가상 머신의 차이는 무엇인가
도커(Docker)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이다. 컨테이너는 플랫폼에 상관없이 Application을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도커의 로고가 상징하는 각종 Application을 실어 운반하는 고래처럼
도커 허브(DockerHub)를 통하여 어떤 환경에서든 배포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도커의 컨테이너는 하드웨어가 아닌 운영 체제를 가상화하여 가상 머신과 다르게 작동한다. 하나의 HostOS 위에 Docker를 설치하여 그 위에 각각의 Application 환경을 설치하는 형태이다.
가상 머신(VM, Virtual Machine)은 Hypervisor를 이용해 하나의 HostOS에서 여러 개의 GuestOS를 설치하는 형태이다. 각각의 가상 머신이 하나의 독립된 커널 공간을 가진 컴퓨터 환경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러 개의 가상 머신이 포함되기 때문에 용량이 무거워지게 된다.
참고
https://joyfuls.tistory.com/48
Virtual Machine(가상 머신)이란? (feat. 가상화 vs 클라우드)
가상 머신 (VM : Virltual Machine) 이란? - 실재하는 컴퓨터 상에 소프트웨어로 논리적으로 만들어낸 컴퓨터 - 하나의 물리 자원(컴퓨터) 위에 하나의 환경(OS)만 있는 것을 효율화하고자 가상화층을 만
joyfuls.tistory.com
https://www.bitovi.com/academy/learn-docker/what-is-docker.html
Bitovi Academy - What is Docker
Explore Docker concepts and architecture.
www.bitovi.com